부동산 용어 알아보기
부동산 용어 부동산에 대해 이야기 하기전 부동산 용어들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볼까 합니다. 어떤 학문이든 용어를 알아야 그것에 대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죠.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용어를 적어봤습니다. 전용면적부터 면적환산까지 세세하게 적어보았습니다. 그리고 부동산 업자들이 자주 틀리게 표시하는 용어도 같이 적어놨습니다. 그럼 본격적으로 부동산 용어 완벽 정리 들어가겠습니다.
전용면적=전유면적=등기부면적=공부상면적 다 똑같은 말입니다.
현관 방 화장실등 순수하게 주거에 사용하는 넓이 공시가격을 책정할때도 나옵니다. 국토부 데이터에 올라갑니다. 유일하게 믿을수있는 넓이입니다. 단 베란다, 발코니, 테라스는 제외한겁니다.
*부동산 업자들이 서비스면적까지 합쳐서(확장공사해서) 전용면적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할 것
공용면적=공유면적입니다. 계단실, 엘레베이터 등 공동주택에서 남이랑 같이 쓰는 공간을 일컫죠. 단 주차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.
기타공용면적=지하주차장, 기계실, 관리사무소입니다. 넓어봤자 아무 의미없는 면적입니다. 주차율 100%면 됐지만요. 아파트가 아닌 빌라 같은 경우엔 이런게 없는경우가 많습니다.
서비스면적=베란다, 발코니, 테라스입니다. 이때 확장면적도 여기안에 포함됩니다. 요즘은 다 확장하기 때문이죠. 그런데 전부 확장 하는건 아니니까 둘이 같을 순 없습니다. 둘이 같으면 베란다 1개짜리 집이라는걸 뜻합니다.
대지지분 = 대지면적 = 토지지분입니다. 공동주택의 전체 대지면적에서 해당 세대가 얼마만큼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를 말하죠. 넓으면 재개발할때 돈이 됩니다. 그런데 대개의 경우 신축인경우엔 별 의미가 없습니다.
실면적=실평수=전용면적+서비스면적입니다. 말그대로 실제로 생활에서 쓸 수 있는 면적입니다. 그래서 이게 얼마나 넓은지만 보면 됩니다. 부동산 매매시 가장 중요합니다. 다만 복층인 경우엔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 복층 두번째층은 전용면적 불포함합니다.
분양면적=분양평형=공급면적=전용면적+공용면적입니다. 광고할때 흔히 보는 ~평형이 이거 공용면적을 합친 크기라서, 절대 분양평형 크다고 큰집이 아닙니다. 설계가 엉망이면 OTL
계약면적=분양면적+기타공용면적입니다. 빌라 등 분양면적과 계약면적이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. 돈낼때 실제 계약서에 들어가는 면적 분양면적이랑 차이가 많이나면 돈낭비입니다.
m2 * 0.3025 = 평 평 * 3.305785 = m2
여기까지 부동산 용어 완벽 정리 해드렸습니다.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여기서 마치겠습니다.